앵그리버드 위키

READ MORE

앵그리버드 위키
이 문서는 미디어위키의 한계로 임시 제목을 사용합니다.

#bringback2012은 2019년 10월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인터넷 해시태그 운동이다.

발단[]

로비오 엔터테인먼트는 2019년에, 늦어도 7월 하순 무렵부터[1] 사전 고지 없이 고전 앵그리버드 게임들을 구글 플레이,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리거나 비공개로 전환했다. 이때 내려간 게임들은 다음과 같다.

이들 대부분 게이머들에게 인기가 많은 게임이라 많은 팬들이 이에 충격을 받았다. 이에 한 유튜버가 2019년 10월에 이를 알리는 영상을 올리면서 'bringback2012'라는 내용으로 해시태그 운동에 참여할 것을 요청했다. 이것이 이 해시태그 운동의 시초로 여겨지나, 해당 유튜버가 그 영상을 비공개로 전환하여 현재는 전체 내용을 알 수 없다. 'bringback2012'는 2012(년)으로 되돌리라는 뜻으로, 2012년이 앵그리버드 시리즈의 전성기 시절인 데서 유래되었다.

해명[]

로비오 엔터테인먼트는 이 사태에 대해 다소 늦게 해명하였다. 그 해명인즉, 옛 게임들의 물리 엔진 버전이 더 이상 현재 운영 체제에서 구동하기에 너무 무리라 어쩔 수 없이 스토어에서 내렸다는 것이다. 그리고, 이 고전 게임들(Angry Birds Classic, Angry Birds Seasons 등)에 대해 새로운 버전을 내놓을 것을 약속하였다.

결과[]

2021년 1월에 Angry Birds Classic을 개량하고 앵그리버드 더 무비앵그리 버드 2: 독수리 왕국의 침공을 기반으로 한 에피소드들을 추가한, Angry Birds Reloaded와 새로운 물리 엔진을 사용한 Rovio Classics: Angry Birds를 출시하였다. 다른 게임들의 재출시 여부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.

주석[]

둘러보기[]